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은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1 No.3 (Wn.127)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05 - 217 (13page)
DOI
10.15187/adr.2018.08.31.3.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대학교육의 보편화와 디자인분야의 사회적 관심에 힘입어 디자인학에서의 대학원 과정은 1980년대 이후부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대학원생의 양적 증가에 비해 더딘 연구의 질적향상과 실무에서 고급전문가의 부족 등에 대한 우려 또한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술학위와 전문학위로 구분되어 있는 미국의 석사학위제도를 이해하고 이 가운데 분야의 최종학위로 인정받고 있는 전문석사학위인 MFA(Master of Fine Art)의 개념과 교육과정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디자인 고등교육 체제를 돌아보고 디자인 분야에서 대학원의 근본적인 의미와 정체성 확립 및 고급인력 양성방법에 대한 또 다른 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는 문헌연구방법과 사례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디자인 교육의 역사와 학위과정 현황 및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미국의 전문석사학위 개념을 고찰하였다. 그러나 디자인의 분야가 넓기 때문에 사례연구에서는 실내디자인의 분야로 그 범위를 축소하였다. 이에 미국의 실내디자인학회에 등록되어 있는 12개 MFA 학위과정을 추출하여 분야의 분류표와 전문가 육성을 위한 지식, 기술, 능력(KSA)의 두 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미국 대학원의 석사학위 과정은 지원대상의 교육배경과 학위의 교육목표에 따라 다양한 학위명칭과 그에 따른 교육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리고 다양한 과정들이 동일 대학원 내에서 각기 다른 로드맵으로 존재하고 있어서 석사학위 과정 간은 물론 학사학위 과정과도 유연하고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교육선택권이 주어지고 교수 입장에서는 명확한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설정할 수 있다. 둘째, MFA로 알려진 전문석사학위는 60학점 3년 정도의 교육기간이 요구되며, 논문은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실무 분야에서의 최종학위로 인정받고 있기에 디자인 교육자로서의 기본 자격이 인정된다. 셋째, 기본적으로 전문석사학위의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이 제시되어 있었다. 교육과정을 보면 수렴의 능력을 중요시 하는 설계과목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지만 디자인비평, 재생디자인, 친환경디자인 등의 전문화된 지식관련 과목들 또한 중요시되고 있었다. 비판적 의식,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부 학교에서 나타나는 실무수업과 교수법 등을 통해 실무 전문가뿐만 아니라 디자인 교육자를 육성하기 위한 학위임을 보여주고 있다.
결론 전문석사학위는 무엇보다도 전문가로서 지녀야 할 비판적 의식과 책임감,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이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설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론 교육 인증, 자격증, 등과 연결되어 있는 미국의 전문석사학위 제도는 국내의 현실과 차이점이 분명히 있으나 국내 디자인분야에 있어서 대학원 학위의 근본적인 목적과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사료된다. 이를 통해 디자인 고유분야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소모적인 고학력화를 지양할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 목적과 방법 및 목적
2. 국내 디자인 분야 대학원의 특성과 학위현황
3. 미국의 전문석사학위 제도와 특성
4. 실내디자인 MFA 교육과정 커리큘럼 분석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