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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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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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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통합훈련은 최근에 장애아동을 위해 관심과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에게 이 중재법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자폐성 아동의 인지 및 행동발달에 관한 청각통합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형된 AB 설계를 이용하여 자폐성 아동 6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이들 중 3명은 실험집단에서 배치하고 나머지 3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의 3명의 아동에게는 10일간, 1일 2회기, 회기당 30분씩 청각통합훈련을 받게하였다. 본 연구결과, 행동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자폐증 치료평가 척도상의 점수에서 높은 개선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인지영역에서 비교집단이 실험집단보다 척도상의 점수에서 높은 개선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각통합훈련이 자폐성 아들의 인지 및 행동발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유발하지 못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청각통합훈련은 자폐성 아동의 인지 및 행동발달에 효과적인 중재법이 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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