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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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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79 - 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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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각장애 아동집단과 건청 아동집단의 은유 이해능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은유 이해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청각장애 아동 14명과 건청 아동 14명으로, 사전에 이들의 언어능력을 조사한 결과 청각장애 아동은 65개월, 건청 아동은 62.54개월로 나타났다. 은유 이해능력은 구체적 대상에 대한 이해와 추상적 대상에 대한 이해의 두 가지 양상으로 나누어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 아동집단과 건청 아동집단의 은유 이해능력을 비교한 결과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청각장애 아동집단과 건청 아동집단의 구체적 대상에 대한 은유 이해능력을 비교한 결과 청각장애 아동집단이 건청아동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두 집단 모두 하위영역에서 지각적 유사성>기능적 유사성>추론관계 유사성의 순으로 높은 수행을 나타내었다. 셋째, 청각장애 아동집단과 건청 아동집단의 추상적 대상에 대한 은유 이해능력을 비교한 결과 청각장애 아동집단이 건청 아동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청각장애 아동집단은 추상적 개념>공감각적 표현>감정 표현의 순으로 높은 수행을 보인 반면, 건청 아동집단은 추상적 개념>감정 표현>공감각적 표현 순으로 높은 수행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각장애 아동의 은유 이해능력이 건청 아동에 비해 저하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을 위하여 은유적 원인-결과의 추론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추상적 개념 및 감각적 표현을 실제적 개념과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는 단계적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이들의 은유 이해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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