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255 - 26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력적 구성원 간 연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아동의 부모, 언어치료사, 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N=120)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인 정보와 협력적 구성원 간 연계의 중요성과 관련된 문항으로 총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부모, 교사, 언어치료사 간 연계의 중요성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장애진단 유무,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 협력적 접근의 가능성 유무에 따라 구성원 간 연계의 중요성에 대한 항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부모, 교사, 치료사 간 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한 비교를 살펴보면, 연계 방법에서 구성원 모두 전화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의 활성화 방안으로 구성원 모두 부모 및 교사와 치료사 간 신뢰감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 교사, 언어치료사 간 효율적인 연계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0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