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7 - 1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유아의 문제행동은 주로 발달장애에서 주로 연구되어왔으나, 일반 유아도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인다.문제행동은 부모의 양육에 영향을 주고, 양육스트레스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다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3-5세 일반 유아의 문제행동의 실태와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양육스트레스, 대처 방식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부산·경남, 대구·경북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3-5세 유아의 부모 1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문제행동 중 공격성, 주의산만, 우울, 불안 관련 문제행동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사회성, 언어/인지, 도덕성 관련 문제행동의 빈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가 여아보다 문제행동이 유의하게 많았고, 3, 4, 5세 연령 간 차이는 없었다.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공격행동, 주의산만행동을 특히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문제행동의 빈도는 하루에 한 번 정도, 문제행동이 시작된 시기는 2-3세가 가장 많았다. 문제행동은 대부분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문제행동의 원인은 발달 중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행동이라는 생각이 많았다. 문제행동으로 인한 양육 스트레스는 심리적 긴장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인 영역은 다른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었고,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인 영역 신체적 사회적 제한에 대한 스트레스였다. 문제행동의 대처방식은 문제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바꾸어 준다는 응답과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웃이나 친지에게 자문을 구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적인 중재는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14%에 불과하였다. 결론: 의사표현이 원활 하지 않는 3-5세 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하여 부모가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이나 개선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결과는 문제행동 유아의 부모교육이나 상담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592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