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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11 - 31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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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어린이들은 전래동화를 읽으면서 그 속에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자신의 입장과 동일시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전래동화는 곧 인생을 살아가는 여러 가지 모형을 변화와 모방이 빠른 어린이들에게 제시해주는 효과적인 매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래동화의 교육적 효과는 오랫동안의 연구 결과에서 입증되어 있으나 전래동화에 대한 분석적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행동수정 기법을 통해 전래동화를 분석하여 추후 장애인식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서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제 7차 교육과정 교과서『말하기・듣기』,『쓰기』,『읽기』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 그리고 교과서 속 전래동화 쏙쏙 뽑아 읽기에 수록된 총 69개의 전래동화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은 행동수정 주요기법의 분류표를 중심으로 행동수정 대상자, 교과서에 수록된 행동수정 기법, 학년별 행동수정 기법의 유형을 빈도 분석하였다. 결과: 행동수정 대상자별 행동수정 기법의 차이를 주인공과 그 주변인물에 대하여 살펴 본 결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가 높게 나타났다. 교과서에 수록된 행동수정 주요 기법의 유형과 학년별 행동수정 주요 기법의 유형을 살펴본 결과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가 높게 나타났다.결론: 전래 동화에서 사용된 행동수정 기법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전래동화의 교육적 효과의 장점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장애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행동수정 기법을 내용에 적절히 포함시켜 교육적 자료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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