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리 (호서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1 - 3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 인식 간차이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 198명으로부터 질문지 자료를 수집 후 SPSS 25 프로그램을이용해 t-검증과 IPA매트리스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의 모든 영역에서중요도 인식이 실행도 인식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우선지원이 필요한 영역은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문학교육의 교수 방법’이었다. 둘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부 항목별 분석 결과 ‘한국전래동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나 정보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함’, ‘유아의 문학적 태도에대해 알고 있어야 함’, ‘우리나라 민족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줌’,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시함’, ‘교사는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을 실시한 후 관찰법을 통해 유아평가를 실시함’이 중요도와 실행도간 차이가 가장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우선지원이 필요한 항목은 ‘양질의 한국 전래동화 그림책 선정을위한 기준을 알고 있어야 함’,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줌’, ‘우리나라 민족 정서 함양에 도움을 줌’, ‘한국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교육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시함’이었다. 이처럼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갖는 인식을 중요도와 실행도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은 전래동화와 관련하여현장의 지원 방향 설정 및 구체적 지원전략 도출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