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7 - 6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논문은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강원도 S시에 소재한 H어린이집 만 3세 유아 두 학급 22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고, 이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유아 인성발달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하기 위한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연계 활동을 개발하여 2018년 1월 10일부터 2018년 2월 26일까지 7주간 총 13회에 걸쳐 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한 집단이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인성 전체 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전래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한 집단이 가정연계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보다 유아의 인성 각 하위요인 중에서 나눔, 존중, 질서, 책임,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후 그림책과 가정연계를 활용한 인성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