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1 - 3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시말하기 검사를 통해 읽기부진 및 일반 학생의 이야기글 읽기이해 특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2학년 32명(읽기부진 15명, 일반 17명)과 4학년 19명(읽기부진 8명, 일반 11명), 총 51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이야기 문법(등장인물, 때와 장소, 문제/발단사건, 일련의 사건, 결말)을 기반으로 한 다시말하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년 및 집단에 따른 전체 이야기글 읽기이해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야기 문법 요소별 읽기이해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야기 문법 요소별 정답률을 산출하였다. 결과: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이야기글 읽기이해 성취도에서 2학년 학생이 4학년 학생에 비해 낮은 성취를 보였으며, 읽기부진 학생이 일반 학생 보다 낮은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야기 문법 요소별 읽기이해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야기 문법 요소 중 등장인물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문제/발단사건, 결말, 일련의 사건, 때와 장소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이야기 문법 요소에 대한 정답률의 경우 2학년이 4학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읽기부진 학생이 일반 학생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비록 학년 및 집단에 따라 차이가 나기는 했지만 학년 및 집단과는 상관없이 대부분의 이야기 문법 요소에 대한 정답률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야기 문법 요소에 대한 이해는 이야기글 읽기이해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야기 문법 요소에 대한 지도를 통해 이야기글 읽기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592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