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은 (이화여자대학교) 송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조예림 (이화여자대학교) 오유림 (이화여자대학교) 주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9 - 60 (12page)
DOI
10.15724/jslhd.2023.32.2.04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는 이야기 과제 제시 조건(듣기, 읽기, 듣기 및 읽기)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이야기 이해력을 지문 유형(설명글, 이야기글)과 질문 유형(사실적 질문, 추론적 질문)별로 비교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방법 :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아동 1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야기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이야기 이해 과제를 실시하였고 모든 대상자는 이야기글과 설명글 중 무작위로 선별한 세 개 지문에 대한 검사를 과제 제시 조건(듣기, 듣기 및 읽기, 읽기)별로 각 1회씩 진행하였다. 아동은 제시된 과제를 듣고(듣기 조건), 묵독하고(읽기 조건), 들으면서 읽었으며(듣기 및 읽기 조건) 이야기에 관한 질문(사실적 질문, 추론적 질문)에 응답하였다.
결과 : 삼원혼합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문 유형, 질문 유형, 이야기 과제 제시 유형의 주효과가 유의하였다. 이야기글의 이해 점수가 설명글 이해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사실적 질문 점수가 추론적 질문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야기 제시 조건에 따라서는 듣기 단독 조건에서의 수행력이 읽기 단독 조건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듣기 및 읽기 조건 수행력이 읽기 단독 조건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야기 과제 제시 유형 간 지문 유형에 따른 이야기 이해 수행력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또한 이야기 과제 제시 방식과 지문에 따른 이차 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결론 : 본 연구결과는 이야기 이해 과제 조건이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이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지문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밝혔다.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이해 능력 증진을 위해 지문 및 과제 유형에 따른 듣기 이해 및 읽기 이해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1354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