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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지 (나사렛대학교) 최현주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5 - 2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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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야기를 듣고 질문에 답하는 회상 과제를 사용하여 노인의 담화 이해 능력과 성별 및 교육 정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청년과의 비교를 통하여 노화로 인한 질문 유형별 담화 이해 능력의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일반 노인 60명(남성 30, 여성 30)과 청년 30명(남성 15명, 여성 15명), 총 90명으로 하였다. 이야기 이해 과제는 이야기 문법의 하위 범주를 모두 포함한 스크립트를 사용하였으며, 질문 유형은 사실적 정보 이해(literal information), 텍스트 연결 추론(text-connecting inference), 빠진 정보 추론(gap-filling inference) 세 가지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노인의 이야기 이해 능력은 모든 질문 유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노인의 이야기 이해 능력과 교육 정도는 유의한 상관이 없었다. 셋째, 이야기 이해 점수 및 질문 유형 모두에서 노인의 수행력이 청년보다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질문 유형별로 살펴보면 청년과 노인 두 집단 모두 텍스트 연결 추론 유형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그러나 청년은 사실적 정보 이해와 빠진 정보 추론 간에 차이가 없는 반면, 노인은 사실적 정보 이해의 수행력이 빠진 정보 추론보다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야기 이해 능력은 성별이나 교육 정도 같은 개인적인 요인과의 관련성은 적으며, 노화로 인해 저하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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