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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1 - 11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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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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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2-3세 아동의 연령과 초성 유무, 이중모음의 위치, 성별에 따른 산출 정확도를 비교해 봄으 로써 이중모음 발달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대상은 2-3세의 아동을 2;6-2;11(집단 A), 3;0-3;5(집단 B), 3;6-3;11(집단 C)로 나누어 연령별 각각 15명(남 8명, 여 7명)씩 총 45명이다. 검사는 총 40개 어휘로 구성되었으며, 이중모음 단어 내에서 CGV구조의 이중모음 앞에 자음이 있는 어휘와 GV구조의 자음이 없는 어휘 각각 20개로 이중모음이 첫 번째 음절에 위치한 CGV+CV 구조, 이중모음이 두 번째 음절에 위치한 CV+CGV 구조인지에 따라 그림카드로 제작하여 아동 발화의 산출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결과: 첫째, 연령별 전체 이중모음 정확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고, 연령별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별 과제에 따른 이중모음 산출 정확도는 과제의 유형(초성의 유무, 이중모음의 위치) 모두에서 연령이 증가 할수록 이중모음 정확도가 높아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전체 이중모음 정확도는 여아 집단이 높았지만 두 집단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연령별 분석에서 2세 후반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아동들은 난이도가 높은 과제에서의 성별 차이는 없었으나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과제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정확도를 나타냈다. 결론: 2-3세 아동들의 연령과 과제에 따라 이중모음 산출 정확도의 차이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과제의 난이도를 파악하고 아동의 조음 평가, 치료계획 및 치료 진전도 확인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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