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 - 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 상황을 반영한 설명하기와 설득하기 과제를 사용하여 노년층 담화의 의미적, 구문적 측면, 언어적 비유창성인 mazes 특성을 청년층과 비교하여 노년층의 전반적인 담화 산출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65세 이상 노년층 20명과 교육연수를 일치시킨 청년층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명하기와 설득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발화의 의미적 측면(유효정보 C-unit 비율), 구문적 측면(유효정보 C-unit 당 종속절수, 유효정보 C-unit 당 평균어절길이), mazes 비율 (총 mazes 비율, 유형별 mazes 비율)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노년층에서 과제 간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노년층에게서 나타나는 비유효정보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년층은 청년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기와 설득하기 과제 모두에서 유효정보와 구문 복잡성의 비율이 낮았으며, mazes 비율은 높게 나타났다. 과제 간 차이에서 노년층은 설득하기에서 설명하기보다 유효정보 C-unit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비유 효정보 C-unit의 유형별 비율을 살펴본 결과, 설명하기 과제에서는 주제에 부적절한 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설득하기에서는 불명확한 발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론: 노년층은 설명하기와 설득하기 담화과제에서 주제에 적절한 내용을 명료하게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구문 복잡성이 감소하고, mazes 비율은 증가 하였다. 그리고 불명확한 발음, 문장 성분 생략 등은 주제에 대한 명료한 내용전달을 방해하는 요소들임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해 작업기억 등 노인의 인지적 특성과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592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