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애현 (강남대학교) 조안나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31 - 252 (22page)
DOI
10.20437/KOAECE23-4-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Y시에 소재한 국공립·직장·민간·가정 4개 유형의 어린이집 만1세~2세 영아와 그들의 어머니 154명, 담임교사 58명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빈도분석, t-test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 피어슨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첫째 어머니의 분리불안은 취업모보다 전업주부의 경우가 더 높았다. 둘째,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도는 어머니가 대학졸업의 고학력일 경우 더 높았다. 셋째,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는 적응에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어머니의 분리불안은 적응 하위 요소인 ‘긍정적 감정’에 부적상관이 나타났고, 신뢰 하위 요소 중 ‘보육성과 인식’은 적응 하위 요소인 ‘친사회적 행동, ‘또래관계’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관계역량’은 ‘자아강도’와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기 자녀의 어머니가 갖는 분리불안의 최소화와 기관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위한 보육 및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초적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