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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뢰 (유메인) 박재기 (충남대학교) 황윤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461 - 1,4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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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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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의 사용자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SNS보호라는 명목으로 해외 SNS의 사용을 차단하고 있다. 이에 대안으로 중국에서는 Sina Weibo라는 서비스를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SNS를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자신을 유명인들의 모습으로 따라하고자 하는 경향을 많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이라 불리는 유명인과의 긴밀한 관계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에서 SNS 등 유명 블로그 서비스와의 관계를 진행한 사례가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SNS 이용자와 유명인사(한류스타)간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NS의 속성으로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으로 구분하고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한국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SNS 속성이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한류스타의 광고모델 효과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한국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미혼이나 Sina 웨이보를 1시간 이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일종의 심리적 현상이므로 심리적 요인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기본의 연구에서 성별에 따라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다르게 나타났다는 결과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함에 있어 SNS와 TV, 라디오등 다른 미디어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Ⅵ.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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