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아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33 No.2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27 - 261 (35page)
DOI
10.32355/OUGHTOPIA.2018.08.33.2.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룹홈 청소년들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를 살펴보면, 그룹홈에 관한 정책을 입안했던 데 도움을 주었던 정책관련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정책 관련 연구들은 그룹홈 거주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데 관심이 있을 뿐, 입소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다. 그룹홈 거주 청소년들이 그룹홈 거주의 주체자로 보기보다 단지 정책 서비스의 수혜자로서만 인지해왔기 때문이다. 그룹홈 청소년들의 실제 삶의 이야기를 듣는 것에 대한 이해가 매우 필요하다. 또한 그룹홈 청소년들은 어떠한 정체성과 자존감, 정서를 가지고 그룹홈에 입소하고, 또 입소 후 어떻게 생활하게 되는지, 또한 그룹홈 내의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질적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그룹홈에 입소하면서 어떻게 적응하고 살아가는지 그들의 삶에 대한 독특한 시간배치를 형성해 나가는지 통시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참여자들에게 그룹홈은, 체험된 세계와 관련시키는 실존적 주제인 체험적 공간으로 자신을 보살펴주고 기다려주는 곳이었으며, 그들이 그룹홈에서 경험한 체험적 시간은 그들에게는 주관적 시간으로 인식되었는데, 그룹홈에서의 시간은 세상으로 나가기 위한 준비기간이며 자신들을 성장시켜주는 시간이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그룹홈 청소년에 대한 선행연구
Ⅲ. 연구 과정
Ⅳ. 연구참여자들과의 만남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