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나미 (수원과학대학교) 박현정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10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룹홈청소년들이 원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가정외보호 시설에 입소되어지냈던 시간, 전원 경험과 이후의 생활, 그 과정 속에서 그룹홈청소년들이 살아내는 삶의 의미를 시간과 공간의 흐름에 따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설 전원경험이 있는 그룹홈청소년 4명의 연구참여자를 심층면담한 후 내러티브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내러티브를 통해 확인된 삶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시설입소 과정 직전의 상황은원가족과의 사지(死地)와 같은 상황이었으며, 시설 거주 경험은 온 몸으로 뿌리 내리는 과정이었다. 시설 전원경험은 떠밀려 표류하는 시간이었으며, 그 이후 그룹홈에 다시 흔들리며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고 있었으며, 고군분투하며 내일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전원경험이 있는 그룹홈청소년의 삶의 여정을 따라가며 이들의 경험을 이해하여 적응과정에서 인큐베이터 기간 마련과 안전한 관계구축, 원가정과의 관계회복과 자립지원 등 그룹홈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