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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8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35 - 16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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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신문 빅데이터(big data)에서 추출한 신문 어휘를 활용하여 설득적 글쓰기에서 쓰기 전(pre-writing) 단계의 교육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시론(試論)이다. 이를 위해 먼저 글쓰기 교육에서 어휘 활용 능력을 재개념화한다. ‘어휘 활용’의 기존 개념인 문맥에 적합한 어휘 사용이 아닌 필자의 추상적 사고를 구체화할 수 있는 매개 기제로서 ‘어휘 선택’을 주목하여, ‘사고의 표현’이라는 어휘 활용 능력으로 개념화한다. 이 능력을 기르기 위한 글쓰기 교육의 내용을 설계하려면 대상 어휘와 글쓰기 유형을 고민해야 한다. 대상 어휘로서 ‘빅데이터 기반의 신문 어휘’는 사회문화성, 다수가 공감하는 의식의 반영, 주제적 연관성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지니고 있다. 글쓰기 유형으로서 ‘설득적 글쓰기’는 독자가 공감하는 문제를 설정하고 근거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논증 도식을 중시한다. 이 둘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설득적 글쓰기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신문 어휘 활용 교육 내용을 다음 세 가지의 쓰기 전 활동 요소로 제안한다. 첫째, 계획하기 단계에서 필자는 빅데이터 기반의 신문 어휘를 통해 머릿속 추상적 아이디어를 초점화한다. 둘째, 생성하기 단계에서 필자는 신문 빅데이터의 연계 관계에 따른 신문 어휘를 통하여 논제의 범주를 생성한다. 셋째, 조직하기 단계에서 필자는 빅데이터 기반의 신문 어휘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 혹은 문제 제기의 논증 도식에 따른 세부 주제어의 연쇄적 흐름을 구성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글쓰기 교육에서 어휘 활용 능력의 재개념화
3. 대상 어휘로서 빅데이터 기반 신문 어휘의 특징
4. 설득적 글의 쓰기 전 단계에서 어휘 활용 교육 내용의 제안
5. 연구의 한계와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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