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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연 (도평초등학교)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3號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1 - 67 (17page)
DOI
10.37561/sse.2018.09.57.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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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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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뮤지엄은 지역주민과 행정 당국이 협력하여 지역의 생활문화, 자연 및 사회 환경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탐구하고, 자연 및 문화유산을 현지의 환경과 더불어 보존, 육성, 전시하여 해당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현지 보존형 야외박물관이다. 에코뮤지엄 3요소는 유산과 주민 참여, 그리고 박물관 활동이다. 본고는 에코뮤지엄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토대로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에코뮤지엄의 개념과 논리를 도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장소기억 수집’, ‘장소기억 복합’, ‘내러티브 생성’, ‘소개하기’의 네 단계로 구성된 에코뮤지엄을 도입한 지역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또 이를 경기도 광주시 D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본 결과, 지역학습에서 에코뮤지엄의 도입이 가지는 의의를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아래서부터 만들어가는 지역학습을 실현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둘째, 지역유산을 토대로 한 융·복합적 지역학습이 될 수 있다. 셋째, 21세기에 요구되는 협업 역량을 함양 할 수 있다. 넷째, 지역에 대한 종합적·맥락적 이해를 촉진한다. 다섯째, 에코뮤지엄을 도입한 지역학습은 곧 지역의 ‘공간’을 ‘장소’로 바꾸어나가는 실천적 과정으로서 지역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게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지역학습과 에코뮤지엄
Ⅲ. 에코뮤지엄을 도입한 지역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Ⅳ. 에코뮤지엄을 도입한 지역학습 프로그램의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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