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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창호 (영천여자고등학교) 임은진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3號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9 - 96 (18page)
DOI
10.37561/sse.2022.09.61.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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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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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근거로 동물과 인간을 네트워크적 관계로 재정립하고, 인간 너머 지리학으로서 동물 지리의 교육과정 도입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근거로 동물지리 접근 방향을 제시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성취기준과 교과서에서 동물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모색하였으며, 전문가 집단 설문을 통해 추후 지리 교육과정에서 비인간 중 하나인 동물의 적극적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한국지리와 세계지리 성취기준 분석 결과, 인간과 자연을 이분법적으로 분리하여 접근하는 경향이 높았고 동물은 행위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를 분석하여 인간과 동물 간의 관계를 3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전문가 집단 설문 결과 동물지리가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를 더욱 풍부하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지리교육의 교육과정 도입을 찬성하고 있었다. 추후 동물지리와 관련된 교육과정과 수업을 다양한 맥락에서 실천하고 정교화하는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행위자-네트워크 이론과 동물지리
Ⅲ. 인간 너머의 지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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