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수걸 (경희대학교) 홍순남 (경희대학교) 최정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7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21 - 140 (20page)
DOI
10.24992/KJHT.2018.10.27.07.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숙박산업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도를 규명하고 있다. 연구를 위해 숙박상품과 관련된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개인방송 콘텐츠 선택요인과 서비스평가 그리고 수익모델에 대한 태도 간의 영향관계 및 최종결과 변수인 인터넷 개인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 적용에 대한 수용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 개인방송 콘텐츠 내용의 유용성 이외에 콘텐츠 내용 전문성, 방송 진행자의 매력성, 방송 진행자와의 상호 작용성, 방송 진행자의 전문성, 시청 편리성이 사용자 평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콘텐츠 선택요인의 하위 요인 중 콘텐츠 내용의 전문성, 방송진행자의 매력성, 시청 편리성이 사용자 평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 방송에 대한 사용자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개인 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적용에 대한 사용자의 높은 수용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인방송 수익모델에 대한 사용자의견이 개인 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적용에 대한 사용자 수용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이 증명되어 인터넷 개인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적용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도는 개인방송의 수익모델이 긍정적이라 판단될 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문은 마케팅 성과 창출을 위한 관광 산업체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