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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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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선민주 (원광대학교) 원도연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927 - 1,935 (9page)
DOI
10.9728/dcs.2018.19.10.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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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uto play’에 나타나는 내러티브 요소를 통해 게임 문화의 의미가 변화하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Auto play’시스템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의미가 변화하게 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루돌로지(Ludology)와 내러톨로지(Narratology)의 핵심 논쟁들을 바탕으로 현대 게임에 나타나는 내러티브 요소가 갖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했다. 또한 내러티브적 성향이 나타나게 된 원인 분석을 위해 게임 이용자들의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논문을 작성하였다. 결론적으로 ‘Auto play’를 통해 나타나는 내러티브 요소는 우연적으로 생겨난 시스템이 아닌 것을 증명하고자 하며, 이러한 새로운 게임의 형태들은 사회, 문화적 현상들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더불어 게임문화의 소비 패턴을 단순히 시스템적 성과와 놀이의 형태로 구분 짓지 않고 게임연구의 폭을 넓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Auto play’의 사회적 의미와 내러톨로지
Ⅲ. ‘Auto play’의 수용과 내러티브 구조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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