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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박환성 (동희산업) 김재성 (한밭대학교) 정병철 (신성델타테크) 박상훈 (신성델타테크) 변진우 (신성델타테크)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1호(통권 제39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021 - 1,028 (8page)
DOI
10.3795/KSME-A.2018.42.11.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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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연료 탱크 내의 플라스틱 배플 플레이트 시사출품을 기준으로 측면 휨 변형 방지용 적합 리브 배치 설계방안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시사출품의 최대 사출압력 및 형체력을 비교해 본 결과 MAPS-3D를 사용한 해석으로 시사출품의 결과를 재현할 수 있었다. 최대 사출 압력 및 형체력과 측면부 휨 변형이 가장 작은 기준으로 시행착오법의 총 7가지 배플 플레이트 측면부 리브 배치 및 두께 변경안에 대해 사출성형해석을 비교하였다. 최종 설계안은 측면부에서 내외부 리브 두께의 일치 및 위치 동일화와 수평 리브 상하단 추가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설계안은 추가적으로 상하단으로 길게 구성된 배플 플레이트 형상의 전체 휨 변형 방지에도 가장 효과가 좋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사출 배플 플레이트 검토
3. 적합 리브 배치 배플 플레이트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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