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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식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이윤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6卷 第11號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883 - 891 (9page)
DOI
10.5139/JKSAS.2018.46.11.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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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랜딩 기어와 유사한 형태의 탠덤 실린더에 대해 DES (Detached Eddy Simulation)와 FW-H(Ffowcs Williams and Hawkings)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전산공력 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실린더 중심 간 거리 3.7D 조건에 대한 전산공력소음해석 결과를 탠덤 실린더를 지나는 외부 유동 특성 및 원거리 소음을 계측한 선행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전방 실린더의 상/하부에서 발생한 와류(Vortex)가 특징적인 주파수를 갖고 후방실린더에 충돌하면서 소음 발생원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DES와 FW-H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전산공력소음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한 후, 전방 실린더의 후방에 분할판을 적용한 경우의 전산공력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전방 실린더의 후방에 분할판이 적용되면 전방실린더의 상/하부에서 발생하는 와류의 특징을 변화시키고 이극자 소음원 크기를 감소시켜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 발생하는 소유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탠덤 실린더 유동 및 소음 계측
Ⅲ. 탠덤 실린더 유동 해석 조건
Ⅳ. 탠덤 실린더 유동 및 소음 해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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