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성 (루터대학교) 김문정 (루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97 - 203 (7page)
DOI
10.15724/jslhd.2018.27.4.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언어재활사로서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수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바탕으로 예비 언어재활사들의 치료역량 실태를 분석하고, 학습동기가 언어치료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언어재활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을 도출해내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의 L대학 언어치료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11일~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Excel을 활용하여 파일을 직접 코딩 후, SPSS 20.0을 활용하여 통계 분석(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증, 분산분석(one-way ANOVA,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과: 조사 대상자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성적이 높을수록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가치동기와 학습효능감동기는 학년이 높을수록 높았으며, 성과지향성동기와 학습효능감동기는 성적이 높을수록 동기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이 변화에 따른 언어치료역량의 차이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치료 모든 세부 역량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역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 중 성과지향동기는 언어치료역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지향성동기, 과제가치동기와 학습효능감동기는 언어치료역량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언어치료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비언어재활사인 대학생들에게 언어치료 학습에 대한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과 더불어 더 우수하고 전문성 있는 언어재활사가 되기 위한 성과 향상을 위한 동기 전략을 사용하여 언어치료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