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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정 (충남연구원) 김양중 (충남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지역개발학회 학술대회 한국지역개발학회 2018년 추계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87 - 20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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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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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청남도 15개시군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인근(반경 5㎞로 한정)의 할인마트가 소상공인 업체 이윤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할인마트(대형마트, 중형마트, SSM)와 소상공인 점포와의 거리, 할인마트의 개수, 취급상품 유사도를 조사하고 소상공인 업체의 이윤이 이들 요소별로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았다.
첫째, 대형마트의 경우, 소상공인과 멀리 있을수록 소상공인 이윤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 건물 내에서 어느정도 완결된 상품구성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마트는, 원도심 및 상권에서 떨어진 외곽에 입지시키는 것이 소상공인 정책으로 바람직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둘째, 중형마트의 경우, 소상공인과 멀어질수록 소상공인과 취급상품이 유사할수록 소상공인 이윤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이소’ ‘노브랜드’로 예시한 중형마트가 상권 활성화에 유리하다는 단편적 해석이 아닌, 상권내 취급상품과 서비스의 다양성 확대를 추구하는 정책으로 상권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해석이 합리적이다. 셋째, SSM(소형마트)의 경우, SSM과 가까울수록, 인근에 SSM이 많을수록, SSM과 취급상품이 유사할수록 소상공인의 이윤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책적으로는 동일상권내 SSM 개수제한, 소상공인과의 거리제한, 유사상품 취급제한 등, 가장 적극적 정책을 통해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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