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신혜 (상명대학교) 이정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5 - 209 (25page)
DOI
10.38115/asgba.2024.21.4.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상공인 정책 중 교육 정책에 대한 활용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소상공인 경영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소상공인의 전환을 고려할 수 있으나, 그 고려의 수 만큼 소상공인의 창·폐업은 매우 빈번하다. 특히 준비 과정에 큰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경우 더욱 심각하다. 또한 많은 고려를 하고 시장에 진입하더라도 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경우는 소수이기 때문에 창업과 동시에 퇴로에 대해서도 사전적으로 고려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 정책 중 교육 정책 개발을 통해 소상공인 전반에 대한 학습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의 체계적인 제공을 통해 소상공인과 소상공인을 고려하는 주체 전반에 그 현황을 구체적인 교육을 통해 제공하여 소상공인 경영활동 성과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소상공인 정책이 지닌 특성과 교육 정책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소상공인이 아닌 성인학습자에게 유효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정책인지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의 창업-성장-재기의 생애주기별로 기업가형과 생계형으로 나누어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그 내용을 기초-심화-응용의 수준별로 제시한 교육과정의 기초 틀을 제안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