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은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찬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정원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0호(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969 - 975 (7page)
DOI
10.7782/JKSR.2018.21.10.9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는 대규모 여객 또는 화물이 운송이 가능한 교통수단으로 철도 시스템의 고장은 대규모 인명 사상 또는 운행 지연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철도 시스템은 높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며 시스템의 개발 계획 단계부터 신뢰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철도 시스템은 최적 여분 구조로 1 out of 2 구조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안전 핵심 장치인 열차제어시스템의 경우 2 out of 3, 4중계 등 다중계 시스템이 적용되어 다양한 형태의 다중계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이 요구된다. 정확한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대기 다중계 시스템의 독립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 공통원인고장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통원인고장을 고려한 대기 다중계 시스템의 신뢰도를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기존 신뢰도 분석에서 고려되지 않은 대기 다중계 시스템의 공통원인고장을 고려하여 시스템 신뢰도 평가의 정확도를 향상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7-000187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