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93 - 20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소년 스포츠클럽 참가자의 스포츠 참가인지, 재미요인 및 수업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소년 스포츠클럽 참가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2009년 서울, 분당, 일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소년스포츠센터를 이용하는 유소년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352명을 표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유소년 스포츠클럽 참가자의 스포츠 참가인지는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스포츠 참가인지의 하위요인인 심동적 영역은 수업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적 영역은 수업운영과 수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영역은 수업지도와 수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소년 스포츠클럽 참가자의 재미요인은 수업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성취감은 수업운영과 수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의 자율성은 수업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성 함양은 수업운영, 수업지도, 수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69-000354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