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15 - 22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레크리에이션수업에 참가하여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학교생활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B시 B중학교에서 총 319명의 1학년 중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첫째, 신체활동의 즐거움과 학교생활만족도는 레크리에이션 수업을 실시한 후에 더 향상된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전자에서는 협동심, 창의성이 더 향상되었으며, 후자는 교사관계, 학습활동, 학교행사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활동의 즐거움 요인과 학교생활만족도 요인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신체활동의 즐거움 변인 모두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신체활동의 즐거움이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활동의 즐거움 요인 중 협동심이 높을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 학교행사에 만족함을 알 수 있었으며, 건강유지 및 미적체험의 관심이 높을수록 학습활동과 규칙준수에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69-000354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