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4권 제4호 (2018년 겨울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 - 57 (53page)
DOI
10.20879/ct.2018.14.4.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디지털 시대 프로모션 과정을 통하여 자본의 가치 증식 및 노동 착취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디지털 노동과 인터넷 이용자들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이러한 디지털 프로모션을 통한 가치 증식 과정에서 디지털 감시가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 논문은 디지털 프로모션 과정에서 생산소비자 역할과 디지털 노동을 통해서 3중의 착취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착취의 기반에는 디지털 감시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즉 디지털 프로모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디지털 노동을 통한 가치의 증식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디지털 자본의 착취는 감시가 있기 때문에 비로소 가능해진다. 디지털 감시는 파놉티콘 통제와 몰인간화의 속성과 함께 자발적으로 정체성을 감시하는 속성을 동시에 수행한다. 이러한 능동적인 감시 행태는 소비문화를 고착화 시키고, 기존 권력과 자본의 논리를 강화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적으로 이 에세이는 착취와 감시사회를 극복하고 커뮤니케이션 공유지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목차

1. 들어가기
2. 디지털 노동과 디지털 프로모션 착취
3. 감시, 프라이버시 그리고 디지털 감시사회
4. 디지털 감시의 작동 원리에 대한 해석과 구성 요소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