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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보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1 - 235 (15page)
DOI
10.18208/ksdc.2018.24.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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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인식변화, 고령화 등으로 인해 1인 가구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국내 반려동물의 시장 규모도 함께 커져가고 있다. 사람들은 반려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찾게 되었고 사랑하고 의지하며 상생하고 있다. 특히 다른 가족형태 보다 30대 1인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대부분 수입을 위해 직장과 자택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도가 높다. 소유주가 홀로 반려동물을 돌봐야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많으나 시스템과 서비스가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1인가구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돕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디자인 카운슬의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모델을 적용하였다.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심층인터뷰를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3가지 핵심이슈를 도출하였다. 1) 반려동물과 주인에게 익숙한 환경을 제공하여 신뢰를 줄 수 있는 공동돌봄 환경이 필요하다. 2) 현재의 입양구조는 반려동물의 사회화 기회가 박탈되고 있으므로 주인과 동물에게 교육을 제공해야한다. 3) 저렴하고 믿을 만한 의료기관, 반려동물훈련기관, 애견카페 등 조합에 가입되어 있는 전문 기관과의 연계가 가능하게 해야 한다.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온라인과 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반려동물 소유주들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동물기관과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었다.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들이 환경에 따른 협동창조를 설계하는 사회관계적 공동체 가치를 지니고 있다. 1인 가구가 경험하고 있는 특별한 환경, 지역을 중심으로 한 이웃 구성원들의 도움과 소통, 사회문화 근거리 포용을 통한 경험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Ⅲ. 1인 가구 국내 현황과 반려동물
Ⅳ.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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