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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봉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 - 16 (14page)
DOI
10.20462/TeBS.2018.12.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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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 간 통합과 제품우위의 관계에서 기업이 추진하는 전략으로서 국제화가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조직 간 통합을 인적통합과 정보화통합으로 구분하여, 인적통합이 제품우위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화통합이 제품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업 국제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프레임워크의 타당성에 관해 한국기업의 샘플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테스트하였다. 자료 분석은 두 단계를 거쳤다. 첫째, 모델에 사용된 변수들의 심리 측정적 속성(psychometric properties)으로서 신뢰도와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둘째, 측정모델(measurement model)/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수행하였고, 조절효과의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검증결과는 기업 국제화는 인적통합과 제품우위의 관계에 대해 부(-)의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정보화통합과 제품우위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론적 기여 측면에서 본 연구는 조절변수를 사용한 조절효과 연구의 중요성을 본 연구모델로 제시하였다. 특히 ‘조직의 통합’으로서 인적통합과 정보통합을 독립변수로 하고 ‘혁신성과’로서 제품우위와의 관계를 기본모델로 하여, 글로벌화에 따른 기업의 ‘전략’으로 해외시장 진출 및 확대를 나타내는 기업 국제화를 추가하여 조절효과라는 간접효과를 조사함으로써, 언제 어떤 상황에서 ‘조직의 통합’이 ‘혁신’에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실무적인 측면에서 관리자들은 제품우위에 대해 인적통합과 정보통합의 조직의 통합형태가 기업의 국제화 추진여부에 그 효과가 상이함에 관심을 기울이며, 이들 각각의 방법에 의한 조직 간의 통합을 강화하는데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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