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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천주 (한국교통대학교) 고희규 (한국교통대학교) 방명석 (한국교통대학교) 권혁빈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39 - 350 (12page)
DOI
10.24284/JKOSUR.2018.12.6.4.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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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에서 지하 터널의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고 있다. 도시철도 미세먼지 발생량을 예측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발생요인 중 레일 마모량 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S호선 구간(약 45km)에서 1년 6개월 간 레일마모측정장치에서 측정된 레일 마모 데이터를 곡선반경(R)의 변화에 따라 약 170개 구간으로 구분하였으며, 레일 마모 측정값 중에서 직마모량(CO)와 편마모(VO)량을 이용하여 곡선반경에 따른 레일 마모량 관계를 분석하고,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에서 각각 구간평균 편·직마모량과 노선평균 편·직마모량을 산출하였다. 레일 마모량과 레일 단면적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단면적에 대한 근사식을 구하고, 레일 CO와 VO의 변화량을 이용하여 레일 마모에 의한 미세먼지 발생량을 산정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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