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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석연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6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1 - 1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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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필자가 교육현장에서 수행하는 있는 대학교양교육에서의 국악중심 융합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에서부터 비롯되었다. 대학교육은 현재 기존 핵심교양과목을 확대하고 융복합 과목을 신설하는 추세이다. 융복합이란 “기존의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학문적 지식과 기술이 물리적,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다양한 문화예술을 함축하고 있는 국악교육 역시 변화의 주요한 영역이다. 하지만 현재 시행하고 있는 통합교육인 STEAM 교육은 초중등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고등교육에서는 아직 파악되지 않는 상황이다. 또한 한 명의 교사에 의한 제한된 영향안에서 행해지는 STEAM 교육은 초중등교등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은 보다 전문화된 새로운 교수법이 제안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에 2018년 설강된 필자의 융합교육(연합강의)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대학교양교육의 융합과목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1. 본 〈시가와 음악〉교과목은 음악과 시가가 융합된 연합과목이다. 노래와 음악은 독립된 양식으로서가 아니라 무용과 함께 미분화 상태로 있었다. 노래 · 음악 · 무용(악가무)의 삼위일체, 그러한 미분화상태가 고대예술의 원천이다. 그리하여 악 · 가 · 무 원시종합예술은 분화, 발전하여 몸짓은 무용과 연극으로, 소리는 음악으로, 노래는 시로 나타났다. 이에 시가를 음악과 노래의 통합적 사고로서 좀 더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하였다. 나아가 음악과와 노래의 변화와 융합이 서로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논의함으로써 시와 음악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2. 〈시가와 음악〉의 융합과목은 연합강의로 개설되었다. 연합강의란 두 명 이상의 교수가 하나의 본질을 동시에 고민하며 같은 시간에 같은 강의실에서 동일한 주제를 다른 시각으로 교습하는 형태를 띠면서 기초적인 융합역량을 극대화 시키는 형식의 강의이다. 즉 고전음악과 고전문학의 만남인 〈시가와 음악〉은 고전예술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는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가와 음악〉과 같은 인문기반융합은 현 사회 수요를 반영하는 융합교육으로 현 시대에서 요구되는 교육 형태의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교과를 수행한 결과 수강생들은 국악을 이해하는데 국문학의 융합은 도움이 되었으며 특히 음악의 역사 및 배경 그로 인한 콘텐츠 구상을 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수업 전반에 음악 감상, 토론, 역사, 지식전달, 콘텐츠 논의 등 보완해야 할 점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술, 철학, 역사, 무용, 등 인접 학문과의 융합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으며 융합과목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국악은 언어, 역사, 철학, 문학, 무용, 미술, 연극 등 통합적 요소를 많이 담고 있는 영역이므로 이러한 특징은 국악을 융합교육의 중심에 두는 것이 가능하게 만들게 한다. 다방면으로 연합된 강의가 설강된다면, 국악교육에 있어 보다 확대된 형태의 영역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선택의 폭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국악 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
Ⅲ. 대학교양교육 국악 융합교육-연합강의(시가와 음악) 예시
Ⅳ. 대학 교양교육 국악 융합교육의 방향제시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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