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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28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13 - 24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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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장 음악교사들을 통하여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과 양성제도 및 현재 학교 음악교육에서 국악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에 관해 음악교사들의 설문을 통한 인식을 조사? 분석 하기 위하여 경기도 지역의 중학교 503개교에 재직 중인 음악교사 9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482부의 설문 응답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음악교사의 전문성에서 음악교사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연주능력(기악, 성악, 국악)으로 음악교사는 실질적인 실기능력 배양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② 중등 음악교사 양성제도에 대하여는 각 대학에서 음악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이 연주자와 교육자를 엄격히 구별하는 제도가 정착되기를 원했으며, 국악보다는 서양음악에 치중한 교과목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국악교육과 신설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③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사선발 및 임용고사는 지식위주의 학습형태가 만연하여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원화의 경향으로 우수한 교원양성을 저해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임용고사 시 필요한 실기시험은 대학에서의 실기 교육과정과 실제 선발을 위한 시험내용의 연계성이 부족함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으나 꼭 필요한 실기 시험 과목은 피아노와 시창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설문에 응답한 교사의 대부분이 서양음악을 전공한 교사의 영향이 아닌가 싶었다.
④ 연수제도에 대하여는 대부분의 음악 교사들이 자율적인 연수로 연수기회를 대폭 확대해 주기를 바라고 있으며, 가장 받고 싶은 연수로는 국악기 연수를 희망하고 있어 국악연수가 학교현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아주 높게 인식하고 있음은 물론 국악연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⑤ 음악 수업 시 국악교육의 실태는 음악교사들이 국악내용 지도를 할 때의 자신감은 보통이나 직접적인 국악연수를 통한 국악교육의 전문성 및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으면 하는 응답이 많았다. 또한 이론 보다는 실기위주의 능력이 배양될 수 있는 양성정책을 추진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국악교육의 장애요인으로는 교사의 지도 능력 부족을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의 실기능력 부족으로 인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음을 드러냈다. 국악강사풀제 강사 활용은 일부 학교에서는 적극 활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아직도 활용을 하지 않은 학교가 더 많아 적극적인 홍보의 필요성과 좋은 강사들의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중등 국악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첫째, 음악교사 양성 교육기관에서는 중등학교 음악교사를 위한 현장교육과 대학과의 연계성이 필요하며, 음악교육 및 국악교육 전담 교수의 확보, 학교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국악교육과 관련된 교수법적 전문성이 필요하다. 둘째, 음악교사 임용고사는 교직 전문성의 조건이 갖춘 우수교사를 선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 보완되어야 하며, 국악실기의 비중을 확대하여 국악을 전공한 음악교사 비율이 점차적으로 늘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연수제도에 대하여는 현직 음악교사들에게 지속적인 국악 연수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 해 주거나 정기적으로 교육과정에 맞게 국악실기 및 지도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국악연수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넷째, 서양음악 전공 음악교사가 95% 정도인 학교 현장의 국악교육 정상화는 극히 어려우리라 보고 현재 상태에서는 문광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강사풀제를 적극 활용하거나 음악 교사 자신의 개인연수를 통한 국악교육의 내실화 및 국악교육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새로운 문화예술현장이 창출되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음악교사들이 보다 전문적으로 국악교육을 하므로해서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세계음악의 이해를 위한 다문화 음악교육의 접근도 가능하리라 본다. 따라서 현장 음악교사 들에게 다양화되는 음악문화에 적응하면서 국악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하여 행?제정적인 지원체제를 강화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중등 국악교육의 현황
Ⅲ. 설문조사 결과 및 문제점
Ⅳ. 중등 국악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Ⅴ. 마치면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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