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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8년 여름호(통권 79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107 - 1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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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은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측면에서 보았을 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교과임에도 불구하고 현행 국악교육의 성과는 그리 낙관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이미 초등 음악교육과정에서 국악교육의 비중이 40%이상에 이르고 있지만 국악교육 자체에 대한 교수자의 동기는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의 통제를 강하게 받는 교육적 현실 속에서의 교육과정은 어찌 보면 그 자체가 해당 교과교육의 성패를 가르는 중대한 변수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초등 국악교육과정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시도한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연구자는 이 글을 통하여 초등학교 국악교육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 글의 분석범위는 초등학교 전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이다. 분석방법 및 절차는 우선 각 학년별 국악교육의 내용을 음악교육의 하위영역인 가창, 기악, 감상, 창작, 이론 영역의 분포도에 따라 분석한 다음, 각각의 국악 제재곡들에 대한 세밀한 내용 분석을 하였고, 그 분석결과에 따라 향후 국악 교육의 개선방향에 관한 논의를 하였다.
이 글이 단초가 되어 초등 국악교육의 질적인 발전 방향에 관한 논의들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라며, 나아가 초등과 중등 간의 연계성 있는 국악교육과정의 개발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분석 방법 및 범위
Ⅲ. 현행 초등학교 국악교육과정 분석
Ⅳ. 맺음말 : 종합적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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