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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활빈 (한림대학교) 오현정 (차의과학대학교) 홍다예 (차의과학대학교) 심재철 (고려대학교) 장정헌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19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23 - 152 (30page)
DOI
10.16914/ar.2018.11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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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개인의 미디어 이용과 정보 처리 전략이 신종 감염병에 대한 위험 인식과 예방행동 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일반 대중은 “미디어 이용(매스미디어 이용, 인터넷 이용: S) → 정보 처리 전략(성찰적 숙고: R) → 심리 상태 변화(위험 인식: O2) → 예방행동 의도(R)”의 경로에 따라서 관련 예방행동 의도를 형성한다. 본 연구는 O1-S-R-O2-R 커뮤니케이션 매개 모델을 적용하여 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서 큰 위기였던 신종플루의 사례를 2011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용역 과제에서 수집했던 데이터(N = 1,001명)를 이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미디어 이용과 예방행동의도의 관계는 정보 처리 전략과 위험 인식을 통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이 미디어를 통해 위험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될 때, 정보 처리 전략을 통해서 위험 인식을 하며, 이에 따라 예방행동 의도가 높아졌다. 이 연구는 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사용된 O1-S-R-O2-R 모델이 감염병 이슈와 같은 건강 관련 분야에서도 유용한 이론임을 밝혔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다. 한국 사회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미디어를 통한 위험 인식과 예방행동 의도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검토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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