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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영찬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미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정병건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77 (7page)
DOI
10.5916/jkosme.2019.43.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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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STCW 협약을 기반 하여 개발된 표준 시나리오와 Kolb의 학습 사이클에 따라 기관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선박운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을 때 실습기관사가 선박 기관실 기기의 지식과 메커니즘에 대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기관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면 가상적으로 선박의 여러 가지 현실 상황을 감안하여 긴급 상황을 만들 수 있고 이를 반복적으로 학습하게 되면 실습 기관사에게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관 시뮬레이터를 통해 선박운항에 필요한 기관실 기기를 학습할 때는 제안된 Kolb 학습 사이클을 적용하였다. Kolb의 학습 사이클은 학습자가 사전에 얼마나 많은 사전 지식과 기관 시뮬레이터의 복잡성에 익숙 하느냐에 따라 학습 결과가 달라진다는 한계점이 있다. Kolb 학습 사이클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습 기관사들에게 학습의 첫 단계에 본 연구에서 STCW 협약에 의거하여 개발한 표준 시나리오를 적용 하였다. 기존 학습 방법인 반복과 에러학습과 Kolb 학습 사이클를 비교하였을 때 선박 운항에 필요한 기기 조작 시간에 대해 학습자의 학습 시간을 초기 실험과 일주일 경과 후 두 차례 걸쳐서 실험하였다. 우선 기존 학습 방법보다 Kolb 학습 사이클을 적용하였을 때 조작 시간은 경감하였으며, 또한 개발된 표준 시나리오를 Kolb 학습 사이클의 첫 단계(Concrete Experience)에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좀 더 많은 학습 시간이 개선된 것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학습 사이클과 표준 시나리오 제안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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