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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2 No.1 (Wn.129)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63 - 174 (12page)
DOI
10.15187/adr.2019.02.32.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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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최근 패션계에 새로운 미학을 전달하는 대표 주자이자 다학제적 스토리텔러로 알려진 패션디자이너 고샤 루브친스키는 남다른 감성의 패션 컬렉션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사진집의 출판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그의 사진 작업이 보여주는 내러티브에 집중하여 그 근원과 양상을 검토함으로써 오늘날 주목받고 있는 패션디자이너 루브친스키의 이미지 작업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 패션 이미지가 전하는 내러티브의 근본을 밝히고자 내러티브에 대한 개념과 관점을 살펴보았고, 이를 루브친스키의 패션 이미지와 내러티브 분석의 기반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대상은 많은 기사문에서 공통적으로 루브친스키의 주요 출판물로 언급되고 있는 3권의 매거진과 5권의 포토북이다. 이들 사진자료와 관련 인터뷰들을 대상으로 그가 형상화해온 패션 이미지와 내러티브의 근원이 어떠한 주제로부터 시작되었는지 추출하고 그 내러티브의 양상을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 2009년부터 루브친스키가 일관되게 전하고자 했던 내러티브의 근원을 정리한 결과 1990년대 반사회주의 에너지, 유스제너레이션과 서브컬처, 뉴러시아 글로벌리즘 등의 세 가지 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세 가지 내러티브 전체를 관통하는 차원에서 루브친스키는 러시아 젊은이들의 실제 삶을 꾸준하게 전달하고 있다. 내러티브에 대한 광의의 개념 및 범주화에 기반을 두고 루브친스키의 패션 이미지에 나타난 내러티브의 양상을 관찰해 볼 때, 사실 기반의 내러티브, 감각경험 지향의 내러티브, 담화 창출의 내러티브 등 세 가지 양상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결론 : 창의적 패션디자인의 세계에서 패션 이미지의 표현은 매우 적극적으로 새로운 미감의 발굴을 요구한다. 루브친스키는 패션 이미지를 통해 일관된 내러티브로 자신의 독특한 정체성을 표현한 디자이너이다. 그의 이미지와 내러티브는 청춘이라고 하는 찬란한 시기를 대상으로 아름다움을 이야기하고 문화적 담화를 일으켰다. 루브친스키가 보여준 것과 같은 새로운 패션 이미지와 내러티브의 등장 및 반향은 앞으로 패션계에 더욱 큰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패션 이미지와 내러티브
3. 고샤 루브친스키의 패션 이미지와 내러티브의 근원
4. 고샤 루브친스키의 패션 이미지와 내러티브의 양상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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