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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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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진수 (세종대학교) 윤영진 (세종대학교) 김현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7 - 226 (10page)
DOI
10.21298/IJTHR.2019.1.33.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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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산업에서 브랜드 유형의 조절변수의 역할을 통해 제품 신뢰성이 결과 변수를 향상시키는 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세부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제품의 신뢰성이 브랜드 이미지, 재구매의도 및 구전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하였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가 재구매의도와 구전효과를 형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체 브랜드(National Brand, NB)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PB)가 제안된 모델에서 조절변수의 역할을 한다고 제안하였다. 총 10개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가정간편식을 이용해 본 360명의 제조업체 브랜드 고객과 363명의 유통업체 브랜드 고객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 신뢰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시 재구매의도와 구전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 브랜드가 (1) 제품 신뢰성과 재구매의도, (2) 제품 신뢰성과 구정효과 그리고 (3) 브랜드 이미지와 구전효과의 구조적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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