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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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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훈 (경성대학교) 신종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3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3 - 85 (23page)
DOI
10.23839/kabe.2022.37.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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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소비자 및 기업의 SNS 정보원천에 따른 소비자의 제품신뢰, 구전 의도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최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 이들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인플루언서에 따른 차이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 모형의 검증을 위해 최근 3개월 내에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SPSS 21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하였으며, AMOS21을 통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SNS의 기업 주도형 정보원천, 소비자 주도형 정보원천 모두 소비자의 제품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뢰는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정보에 높은 신뢰도를 보이며, 인플루언서들은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앞으로 계속 성장하게 될 온라인 시장에서 SNS을 매개로 기업 주도형 정보원천과 소비자 주도형 정보원천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의 효과성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및 가설검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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