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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미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68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3 - 69 (27page)
DOI
10.15300/jcw.2019.68.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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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생교육 참여 주체인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지역 대학교 평생교육 학습자 중 남학생 22명(29.3%), 여학생 53명(70.7%) 총 75명이며, 연구방법은 Q방법론을 활용하여 유형화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생교육 학습자는 총 8개의 유형으로 분석되었으며, 제1유형(12.81%, 19명)은 학습을 통해 성장, 발전한다고 인식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자형’, 제2유형(8.49%, 9명)은 학습이 소중하고 가치 있다고 인식하는 ‘가치지향적 학습자형’, 제3유형(6.73%, 5명)은 본능적으로 학습욕구를 갖고 있다고 인식하는 ‘본능적 학습자형’, 제4유형(5.51%, 19명)은 타인과 협력하여 일을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인식하는 ‘지지환경적 학습자형’, 제5유형(4.91%, 9명)은 학습을 통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지식습득적 학습자형’, 제6유형(4.24%, 9명)은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 학습자형’, 제7유형(3.61%, 4명)은 학습에 있어서 스스로 동기화되었다고 인식하는 ‘수용적 학습자형’, 제8유형(3.26%, 1명)은 즐기면서 학습하는 ‘지도자적 학습자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별, 평생학습자 유형별에 따른 문제점 및 욕구를 반영한 공교육에서 나아갈 교육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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