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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형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호용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정종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홍희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정낙탁 (Sungkyunkwan University) 이강산 (Sungkyunkwan University) 서명원 (Sungkyunkw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2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18 - 128 (11page)
DOI
10.7782/JKSR.2019.22.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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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추형 고무 스프링은 철도 차량의 핵심 부품으로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원추형 고무 스프링에 관한 체계적인 설계 기법 및 구조 최적화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무 스프링 제품에 관한 체계적인 설계 기법 및 최적화 기법 정립을 위해,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원추형 고무 스프링의 특성 예측 모델을 구성하고,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구조 최적화한다. 이를 통해, 요구 성능을 만족하며 내구 성능이 향상된 원추형 고무 스프링의 형상을 제시하였으며, 초기모델 대비 변형률이 약 7% 감소한 최적화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무 재료 물성 시험
3. 원추형 고무 스프링 구조 및 특성 평가
4. 원추형 고무 스프링 최적 설계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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