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용우 (계명대학교) 박신형 (계명대학교) 권오훈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57 - 162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매년 고속도로에서는 약 만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속도로 전체를 개선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사고 잦은 구간 선정하여 사고가 집중되는 곳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기존에 사용된 사고 잦은 구간 선정 방법은 단순히 사고 건수가 많은 곳을 선정하거나 안전성능함수를 이용하였다. 하지만 단순히 사고가 많은 곳을 선정하는 것은 평균으로의 회귀현상을 고려하지 않아 잘못된 사고 잦은 구간이 선정될 수 있다. 또한 안전성능함수 역시 한 구간의 사고들이 공간적으로 연관성이 없다는 단점과 한 구간 내 사고비율은 항상 일정하며 사고유발 요인은 그 구간 내에서만 존재한다는 한계가 있다. CRP기법은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방법으로 구간의 연속성 및 사고들 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해 사고 잦은 구간이 아니지만 사고 잦은 구간으로 선정되는 false positive를 줄이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고속도로의 공사구간은 한 지점이 아닌 도로 여러 구간에 걸쳐서 시행하며 특히, 확장공사의 경우 길게는 몇 십km에 걸쳐서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공사 구간에 단순히 사고건수나 안전성능함수와 같은 방법은 실제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점을 선정하지 못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확장공사 구간에 CRP기법을 활용하여 안전성능함수와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것과 확장공사 구간의 사고 특성을 확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확장공사가 시행 중인 고속도로 3개 노선에 대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의 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CRP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안전성능함수보다 확장공사 구간에는 CRP기법이 적절할 수 있으며, 더 정확한 사고 잦은 구간 선정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사구간 내 정확한 사고 잦은 지점 선정을 통해 교통개선 대책을 수립할 수 있으며, 추후 유사한 공사 시 관련 정책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고찰
Ⅲ. 자료 수집 및 CPR기법 적용
Ⅳ. 확장공사 CRP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6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