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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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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용우 (계명대학교) 백세흠 (계명대학교) 박신형 (계명대학교) 권오훈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10 - 1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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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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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심각도에 관한 연구는 사망, 부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사고와의 관계성을 파악함으로써 사고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고속도로의 공사구간은 일반구간과 비교해 사람이 차량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더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공사구간이 가지고 있는 사고 위험 잠재성에 비해 공사구간에 대한 사고 심각도 연구는 아직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공사구간에 대한 사고 심각도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여러 사고 요인들 중 실질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들을 파악하고 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를 이용해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여러 사고 요인들 중 실제적으로 공사구간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공사구간이 아닌 일반구간을 대상으로도 동일한 분석을 진행한 뒤 그 결과를 공사구간을 대상으로 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 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공사구간에서 발생하는 부상, 사망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향후 공사구간 안전 관리 대책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자료 수집 및 분석
Ⅳ. 모형 구축 및 비교분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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