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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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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39 - 2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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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의 공사작업은 도로의 일정부분을 점유하거나 차로를 차단하여 진행한다. 이로 인해 도로의 용량이 감소하고 차량 간의 상충이 증가하므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 또한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과 작업자 간의 직접적인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 로 사고 발생 시 일반구간보다 사고 심각도가 높다. 공사구간은 일반구간과는 사고 특성이 다르므로 분석 방법 역시 일반구간과 다 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사고 분석 방법 중 사고예측모형은 특정 구간에 대한 사고건수를 예측함으로써 장래 교통 계획 수립 시 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 제시와 도로 위험도 진단에 활용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고속도로의 본선과 진·출입부, 교차로 등에 대한 사고 예측모형 연구는 많이 수행되었지만 공사구간에 대한 사고예측모형 개발은 아직 미진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공사 구간에 적합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를 위한 공사구간은 장기적으로 공사를 시행하고 있는 고속도 로 6개 노선 중 확장공사를 실시하고 있는 구간이며, 2011~2013년까지 3개 년도의 교통량 및 사고 자료를 수집·활용하였다. 연간 사고건수를 토대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일교통량, 구간길이, 버스비율, 화물차비율, 차로 수를 설명변수로 선정하였다. 확 장공사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공사구간 사고예측모형과의 비교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동일한 방법으로 사고를 예측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공사구간과 비공사구간의 사고예측모형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공사구간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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