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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주 (통일부)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73 - 294 (22page)
DOI
10.18338/kojmee.2019..62.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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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의 구성원 모두를 아우르고 분단과 전쟁이 남긴 상처를 치유하여 민족의 화해와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덕목으로 ‘용서’에 주목하고, 이를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으로 제안하기 위해 한반도의 평화 실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대안적 통일교육의 윤리적 기초로서 ‘용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용서를 통해 개인과 사회는 과거에서 벗어나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이러한 용서는 개인 간에만 국한되지 않고 개인과 사회, 사회나 국가 간의 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용서는 증오와 갈등의 관계를 화해와 소통의 관계로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내적 치유와 행복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통합과 평화를 이루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통일교육을 통해 한반도 통일과정 및 통일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사회적 갈등과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용서’가 중요함을 강조하는 한편, 이러한 ‘용서’를 연습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분단 이후 한반도의 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갈등과 분쟁,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는 반목과 대립의 상황과 역사에 대한 진실을 가르치고 이를 기억하게 해야 한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용서’의 의미가 무엇인지, 통일교육을 통해 ‘용서’라는 덕목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소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용서의 의미와 필요성
Ⅲ. 통일교육을 통한 용서의 구현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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