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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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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도경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아연구 아세아연구 제62권 제1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9 - 52 (44page)
DOI
10.31930/JAS.2019.03.6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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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년대 전후 한류드라마·영화콘텐츠의 몽유(夢遊) 고전서사원형 재매개화에 따른 현대적 이본 산생의 통시적 맥락과 차별적 향유의식을 규명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우선, 한국몽유 고전서사원형의 두 가지 계열은 환몽구조 계열과 몽유구조 계열로 분류되는데, 한국몽유고전서사 문학의 주류는 환몽구조 계열의 한국몽유고전서사원형을 프로토타입으로 하고 있다. 주인공이 입몽·각몽 전후와 동일한 자아를 유지하는 몽유구조 계열의 서사는 서구 판타지·SF물의 타입슬립 클리셰와 유사한 형태를 보여준다. 2010년대를 전후로 한국의 무수한 드라마·영화콘텐츠에서 타임슬립이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몽유구조 계열을 주류로 한 한국몽유고전서사원형의 특수성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몽유구조 계열의 한국몽유고전서사원형에서 타임슬립은 몽유의 방향성, 행위성, 반복성, 재생성을 기준으로 네 개의 패턴으로 유형화 해볼 수 있다.
다음으로 한국몽유고전서사원형을 재매개화 한 드라마·영화콘텐츠는 한류드라마의 시작기인 1990년대부터 출현하여 현재의 2010년대에 최대 전성기를 맞고 있다. 타임슬립형 몽유의 방향성에 따른 범주에서 보자면, 타임슬립형 몽유가 과거·미래·이계에서 현재로의 방향으로만 이루어지는 유형에서는 타임슬립형 몽유의 방향성이 과거·미래 혹은 이계로의 한 방향으로만 나타난다. 대신 과거·미래·이계와 현재 사이에 양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유형보다 약3배나 높은 수치로 나타난다. 과거·이계의 몽유세계 인물이 주인공인 몽유자의 현실세계로 와서 과거·이계의 몽유세계를 옮겨놓는 유형은 한국몽유고전서사의 양식 중에서도 주로 애정계 전기소설에서만 확인되는 몽유고전서사원형의 프로토타입이다.
타임슬립형 몽유의 행위성에 따른 작품 범주에서는 애정 계열에 속하는 유형이 비애정 계열에 속한 유형에 비해 약3배나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한국 몽유고전서사원형의 재매개화 드라마·영화콘텐츠 향유층은 주인공의 몽유를 통해 비애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주인공의 애정성취를 추구하는 애정 계열 서사에 상대적으로 강하게 견인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15세기 『금오신화』까지만 해도 애정계와 비애정계 몽유 혹은 유사몽유서사가 공존하고 있었던 한국전기소설사가 16세기 이후로 애정계 중심적으로 재편되면서 비애정계가 몽유록 형태로 독립해 나갔던 양상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타임슬립형 몽유의 반복성에 따른 범주에서는 단발적으로 타임슬립이 이루어지는 계열에 속한 작품수와 반복적으로 타임슬립이 이루어지는 계열에 속한 작품 수가 동등하게 나타난다. 후자의 반복적 타임슬립 계열은 선도적으로 나왔던 단발성 타임슬립 계열과 차별화 하기 위해 기획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타임슬립형 몽유의 반복 유형은 수평중첩형, 평행교차형, 단순왕복형, 교차왕복형의 네 가지로 분류된다.
타임슬립형 몽유의 재생성을 기준으로 한 범주는 현생형·내생형·환생형의 세 유형으로 구분된다. 세 가지 하위유형의 비중은 환생형, 현생형, 내생형의 순으로 나타난다. 환생형의 가장 높은 비중은 16세기 이래로 강화되어 나갔던 한국몽유고전서사문학의 해피엔딩 지향성이 현대적 재매개화콘텐츠 이본 산생의 맥락에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반면, 내생형 보다 높은 현생형의 비중은 16세기 이전까지 한국몽유고전서사원형의 주류 프로토타입을 구성하고 있었던 부지소종의 새드엔딩 지향성과 관련된다.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을 선호하는 한국몽유고전서사원형 향유층의 완결적 결말 지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문제 설정의 방향
Ⅱ. 한국 몽유(夢遊) 고전서사원형의 두 가지 계열과 타임슬립형 몽유의 네 가지 패턴
Ⅲ. 몽유고전서사원형의 재매개화 유형에 따른 이본 산생의 통시적 맥락과 차별적 향유의식
Ⅳ.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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