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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0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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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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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재 한국어 관형절의 교육이 대체로 관형사형 어미의 형태와 시제, 상적인 의미, 수식 기능, 통사적 결합 제약 및 형태적 오류 방지에 치중되어 있는 점을 한계로 본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관형절의 실제 사용을 설명할 수 있는, 담화 · 화용적 기능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로부터 관형절의 담화 · 화용적 기능을 정리하여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가 생성한 텍스트에 나타난 관형절과 한국인이 생성한 텍스트에 나타난 관형절의 사용 양상을 비교하였다. 학습자들의 관형절 사용은 한국인에 비해 양적으로 적을 뿐 아니라 기능 면에서도 단조롭게 나타나 관형절의 담화 · 화용적 기능 교육이 필요함을 드러냈다. 관형절의 담화 · 화용적 기능은 지시 차원에서 대상의 동일성 지시, 대상에 대한 정보 부가로 나타나고 맥락 차원에서 정황의 세부 묘사, 대상의 속성이나 이미지 환기,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 반영으로 나타난다. 텍스트 차원에서는 대상의 도입, 조응, 의미적 응집, 화제성, 통합성, 체계적 관련성, 주제나 교훈 요약, 치환된 사건 정보 제공 등으로 나타난다. 초급에서는 관형절의 언어적 지식과 지시 기능을, 중급에서 관형절의 맥락적 의미 기능을 가르치고, 고급에서는 다양한 텍스트 구성적인 기능을 연습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절 사용 양상
4. 관형절의 담화 · 화용적 기능 교육 내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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